지금의 나이 50대는 수십 년 전의 50대와 완전히 다른 양상의 결혼, 연애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돌싱남녀가 되었다는 것이 상당히 자연스러운 부분이고, 어찌 보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버렸습니다. 50대 돌싱의 삶에 대해서 다소 냉정하지만서도 어떤 어드밴티지가 있는지 그 현실과 미래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0대 돌싱과의 차이점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논해보기 전에 50대 돌싱과 40대 돌싱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40대 혹은 그 밑의 나이 대의 돌싱이라면 선택의 폭 자체가 50대 돌싱과는 다릅니다. 선택의 폭이라 함은 기본적인 연애부터 재혼까지 모두를 포괄하는 것입니다. 돌싱으로서 40대 까지는 그래도 이성에게 지속적으로 대시도 들어오고 본인이 원하는 만큼 원하는 수준의 교감을 어떤 상황이 되었건 주도하고, 또 자유롭게 끊어낼 수 있다는 것이 50대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어야 조금이라도 냉정하게 상황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이슈 발생
50대 돌싱이 가장 걱정해야 하는 요소들 중 하나로서 경제적인 이슈 부분입니다. 그간의 결혼생활 그리고 이혼을 통해 자산 축적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 확실하며, 확률적으로나 섭리적으로나 돈이 꽤 많았다면 돌싱이 되었을 공산이 적은 것도 사실입니다. 자녀까지 있어서 양육비 문제, 학비 문제 등 경제적인 주고받음의 연결고리가 지속되는 경우라면 더더욱 피부로 와 닿을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 간의 연애나 사랑은 자연스러운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이지만, 이러한 이슈들이 존재한다면 매력이 반감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은 상태에서, 조력(경제적인 부분이 되었건 다른 부분이 되었건)을 줄 수 있는 상대, 기댈 수 있는 상대를 만나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느끼기에는 함께 경제적으로 곤궁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속된 말로 기둥 뿌리 뽑아줘야 하는 것 아닌가 오해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본인이 정말 능력이 되는 50대 돌싱남녀라면 이 부분은 관계가 없습니다.
연애와 재혼의 난이도 상승
돌싱이라는 이유 만으로 연애나 재혼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50대 돌싱 본인이 처한 그 상황 자체로 인해 난이도가 올라간다고 봐야 합니다. 외적인 부분이나 육체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매력, 가진 돈 등 눈에 보이고 드러나는 객관적인 요소들이 선택의 폭을 미묘하게 줄여버리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미 굳어져서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곤조) 때문에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한명이 일방적으로 참고 져주는 연애나 재혼으로 이어질 확률이 크고 예전과 같은 이유로 또 다시 이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에 보이는 디메리트나 결점을 최대한 줄여야 하고 포장할 필요도 있는 것이 50대 돌싱 연애의 기본 법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애, 재혼 난이도가 상승한다는 것은 기댈 사람을 구하는 것이 힘들다는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상승한다고 해서 연애를 포기할것이냐의 문제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현실이 암울하다 하더라도 미래를 바꿀 수 있으면 바꾸는 것이 맞습니다. 작은 불씨라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캐주얼한 50대 무료 채팅이나 만남 사이트라도 활용해서 인연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여러가지 재지 말고 우선 누군가를 만나보기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50대 돌싱은 정말 행복한가? 행복할 수 있을까?
연애 하나만을 놓고 봤을 때 50대 돌싱은 더할 나위 없는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확실히, 순수 본인의 입장에서는 누군가와 무엇을 하는 것에 꺼릴 것이 없긴 하지만, 누누이 강조 했듯이 선택의 폭 그리고 선택 받을 수 있는 폭 자체가 넓지 않다는 현실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경제적인 부분에서 충분한 자유도가 있어야 하고 본인만의 곤조도 어느 정도 누그러뜨려야 행복이 보장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50대 돌싱 본인의 치명적인 결점, 그것이 외적인 부분이 되었건 경제적인 결함이 되었건 극복해야 할 부분은 반드시 극복하고 상대에게 너무나 많은 것을 기대하며 본인만의 잣대가 절대적이라는 마음을 버려야만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가리지 말고 일단 많이 만나 보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내가 무엇이 모자라고 고쳐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시작해서 정말 행복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에 자신 있게 답하는 50대 돌싱이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